12월의 천체사진: 삼각형자리 은하 M33

삼각형자리 은하(촬영자: 수지어린이천문대 신용운 대장)


12월의 천체 사진 주인공은 삼각형자리 은하입니다. 가을철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삼각형자리 근처에 놓인 나선 은하이지요. M33 또는 바람개비 은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M101이라는 은하 역시 바람개비 은하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그와는 다른 은하입니다).


낯선 이름으로 들릴 수 있지만, 삼각형자리 은하는 우리 은하의 이웃 은하입니다. 우리 은하안드로메다은하, 삼각형자리 은하, 그리고 작은 은하들 몇 개를 합쳐 ‘국부은하군(Local Group)’이라고 불러요. 삼각형자리 은하는 국부은하군에서 안드로메다은하, 우리 은하 다음으로 큰 은하입니다.


안드로메다은하(왼쪽), 안드로메다자리의 별 미라크(중앙), 삼각형자리 은하(오른쪽) (사진: NASA APOD)


삼각형자리 은하는 안드로메다자리 은하에 비하면 매우 작아 보이지만, 은하의 지름이 무려 5만 광년이나 됩니다. 우리 은하와는 약 3백만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400억 개의 별들의 고향이기도 하죠. 삼각형자리 은하 사진 속에서 나선 팔을 따라 놓인 수많은 별들과 가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안드로메다은하와 우리 은하의 충돌 시뮬레이션입니다. 이 영상 속에서도 삼각형자리 은하의 모습을 보실 수 있답니다. 영상을 통해 세 은하의 크기를 대강 확인할 수 있겠네요.






삼각형자리 은하(촬영자: 수지어린이천문대 신용운 대장)


촬영 데이터
– 촬영자: 수지어린이천문대 신용운 대장
– 촬영 일시 : 2021년 8월 11일
– 촬영 장소 : 강원도 홍천
– 망원경(경통/렌즈) : FSQ106ED
– 가대(삼각대) : 다카하시 EM200 Temma 2M
– 카메라(CCD) : asi 533mc pro + STC ASTRO MULTI-SPECTRA FILTER 1.25
– 촬영 노출 : 300s x 30장
– 후보정 : pixinsight + photoshop




※ 본 게시물은 어린이천문대 네이버포스트에도 게재되어있습니다.

※ 작성자 : 아스트로캠프 이주원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