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찾기를 해본 게 언제였나요? 어디에 무엇이 숨겨져 있을까 순수한 호기심으로 설레었던 적이 언제였나요? 쉴 새 없이 밀려드는 자극적인 콘텐츠, 급속도로 …
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
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

보물찾기를 해본 게 언제였나요? 어디에 무엇이 숨겨져 있을까 순수한 호기심으로 설레었던 적이 언제였나요? 쉴 새 없이 밀려드는 자극적인 콘텐츠, 급속도로 …

1923년 10월 5일. 캘리포니아에 있는 윌슨산의 정상. 거대한 망원경이 추운 밤공기를 뚫고 그 몸을 움직이고 있었다. 한밤중에 찍힌 천체 사진에는 …

청명한 가을 밤하늘에 영롱한 별빛이 무르익어 갑니다. 가을은 밝은 별이 많지 않지만, 하늘이 깨끗하고 별이 선명해 별자리를 찾기 좋은 계절이에요. …

1998년 9월, 미국 천문학회 학술지에 ‘Observational Evidence from Supernovae for an Accelerating Universe and a Cosmological Constant’라는 이름의 논문이 한편 …

오랜 기다림 끝에 맞이하는 밤하늘의 우주쇼이지만, 내가 잠든 사이 지나가 버린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3년을 기다린 개기월식이라면요?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

2000년대 이전에 태어난 사람의 경우 어린 시절 천문학 관련 교양서적을 본 경험이 있다면 익숙한 문장이 하나 있을 것이다.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라고 부르는 …

일 년에 한 번 *칠월칠석에만 만난다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를 너무 그리워했던 걸까요? 서로를 향한 그리움이 눈물바다가 되어 지상에 이례적인 폭우를 …

“예비 결과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본 약 125GeV의 5시그마(표준편차) 신호는 극적입니다. 이것은 실존하는 새로운 입자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보손임이 틀림없으며 지금까지 발견된 …

“은하수는 돌아오는 거야!” 은하수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북반구의 여름 밤하늘은 은하수의 중심을 향하고 있어 밝은 은하핵을 볼 수 있는 최고의 시기예요. …

로마에서 돌아온 갈릴레오는 이전과 다르게 조용하게 일상을 보냈다. 그의 연구 역시 일반적인 우주의 구조를 생각하는 것에서 좀 더 실용적인 것이 …

1633년 6월 22일 수요일. 로마에 위치한 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성당. 지혜의 여신인 미네르바의 신전이 있던 장소로 알려진 이곳은 교황의 직속 …

“갑자기 추워졌네.” “에어컨 틀자. 너무 더워!” “어휴, 습해.” “또 비와?” 활짝 핀 봄꽃이 저물어 가던 5월의 막바지, 변화무쌍하던 날씨를 지나 …

지구조 – 희미하게 빛나는 달의 어둠 5월 1일을 전후하여, 해가 진 쪽의 하늘에서는 초승달을 볼 수 있어요. 태양 빛을 받은 …

우리가 밤하늘을 바라보고 있으면 별이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모습을 보고 오랜 옛날부터 …

‘빌다’의 ‘빌-’어원이 ‘별’에서 왔다는 말이 있어요. 그만큼 오랜 시간 조상들은 자연에 기대어 새벽하늘과 밤하늘의 별을 보며 소원을 빌었기 때문이겠죠. 과연 …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착륙이 대성공하면서 길었던 미국, 소련 우주 경쟁의 승패가 결정 나 버렸다. 그동안 미국을 앞질러 여러 성과를 거뒀던 …

‘겨울이 끝났나?’ 아직은 겨울의 잔향이 남아있지만, 저녁 하늘이 어제보다 조금 더 밝아졌어요. 퇴근길을 걷다 보면 문득 착각이 들어요. ‘내가 일을 …

“얘들아 별이 영어로 뭔지 아니?”“STAR(스타) 잖아요! 그걸 왜 몰라요!”“사실 별이 영어로 스타인 이유가 있어. ‘스’스로 ‘타’서 빛을 내기 때문이야.” 천문대에 …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아는 것도 어렵지만 그 일을 선택하는 과정 자체도 고난과 고민의 연속이다. 항상 …

2월 3일은 입춘입니다. 입춘은 24절기 중 첫 번째로, 한 해의 시작이자 봄의 시작을 의미해요. 우리 조상들은 입춘이 되면 쌉쌀하고 신맛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