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개비은하는 직경이 우리은하의 약 1.7배로 매우 큰 은하입니다. 나선팔이 감긴 모습이 바람개비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바람개비은하라는 별명이 붙었지요. 2023년 5월 19일 …

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
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
바람개비은하는 직경이 우리은하의 약 1.7배로 매우 큰 은하입니다. 나선팔이 감긴 모습이 바람개비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바람개비은하라는 별명이 붙었지요. 2023년 5월 19일 …
유례없이 뜨거웠던 한여름의 기운이 남아있던 탓일까요, 9월 가을의 시작이 무척이나 뜨거웠습니다. 하지만, ‘절기 이기는 계절 없다’고 하죠. 9월 8일 ‘백로’를 …
1939년 9월 1일. 히틀러가 이끄는 나치 독일이 폴란드에 총부리를 들이밀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의 불씨가 폭발한 순간이었다. 그리고 같은 날 미국에서는 …
성단처럼 중력에 의해 실제로 모여있지는 않지만, 별자리처럼 지구에서 보았을 때만 특정한 모양을 띄는 것을 ‘성군’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옷걸이 모양으로 …
한동안 폭염과 열대야로 우리를 뜨겁게 달구더니, 며칠 전에는 강한 위력의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휘젓고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지구 밖 우주는 한결같은 …
유럽 대륙에 자리 잡고 있던 문명들이 서서히 자신들의 활동 영역을 지중해에서 더 먼 곳으로 뻗어나가고 있던 시기. 각 나라는 ‘땅’이 …
1967년, NASA는 아폴로 미션의 제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에 조급해하고 있었다. 그 결과로 제미니 미션이 진행됨과 동시에 아폴로 미션의 …
지난 2월 영양으로 출사를 떠났습니다. 보데, 시가은하가 메인 촬영 대상이었고, 자오선 근처에서 망원경이 가대에 걸리길래 레오트리플도 잠깐 찍어봤습니다. 첫날을 메인 …
요즘 하늘이 쉴 새가 없습니다. 며칠을 억수 같은 비를 쏟아내더니, 금세 환해지며 뜨거운 햇볕을 내리쬐기 반복하는 7월입니다. 장맛비가 이어지는 중에도 …
1969년 7월 20일. 전 세계가 모두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었다. 우리나라 역시 같은 시각 1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남산에 위치한 …
희미한 별자리인 ‘외뿔소자리’에 수소 구름으로 이루어진 성운이 있습니다. 그 모습이 마치 한 송이 장미처럼 보여서 ‘장미성운’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장미성운은 맨눈으로 …
올해 7월은 3일 빼고 장맛비가 내린다는 소문이 들립니다. 비는 천체 관측 최대의 적인데 말이죠. 반짝이는 밤하늘이 가려지기 전, 6월의 밤하늘을 …
2001년 6월 18일. 캐나다에 위치한 서드베리 관측소에 있는 미국, 캐나다, 영국의 다국적 연구팀은 태양 중성미자 문제를 해결했다는 발표를 진행했다. 그리고 …
연천에 재인폭포 주차장을 지난번 장비 테스트 때 한 번 들렸었는데 자주 가는 강원도 관측지만큼은 아니지만 사진 찍는데 큰 문제는 없는 …
5월 6일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밝게 떠오른 보름달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날의 보름달은 조금 특별하답니다. 눈썰미가 아주 좋다면 보름달의 …
우리는 ‘일반상대성이론’이라 하면 굉장히 어렵고 난해한 이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이 잘못되거나 틀린 이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반대로 거의 없다. 수많은 …
지난 2월, C/2022 E3(ZTF)라는 이름의 장주기 혜성이 우리 곁을 지나갔습니다. 2년 전 지구를 스쳐 간 네오와이즈 후 대혜성이지요. 이 혜성은 …
날씨가 따뜻해지고 봄철 별자리가 떠오르면 일곱 개의 별이 국자 모양으로 반짝이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그게 바로 북두칠성인데요. 그런데 사실 …
이 세상이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인류가 아주 오래전부터 마음 속에 품고 있던 질문이었다. 신화 속 신들의 이야기부터 시작된 이 질문에 대한 …
스파게티 성운은 어둡기로 유명하고, 크기도 워낙 커서 촬영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촬영과 편집 과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