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에 숨은 별자리 찾기(2) 고흐 특집

 별을 그린 화가로 가장 대중적으로 유명한 사람은 아마 빈센트 반 고흐일 것이다. 다양한 그림 속에서 별과 달과 하늘을 그렸던 그는 어떤 별자리를 그림 속에 숨겨 놓았을까. 실제로 그가 언제 어떤 하늘을 보고 그림을 그렸는지 추적했던 과학자들이 있었다. 우리 역시 그 길을 따라 1800년대 후반 고흐의 시선을 따라가 보도록 하자.

고흐 – 밤의 카페 테라스

빈센트 반 고흐. 밤의 카페 테라스. 크뢸러 뮐러 미술관 소장

 1888년 가을에 그려진 이 그림은 고흐가 프랑스 남부 아를 지역에 머물 때 완성되었다. 정확한 완성 날짜는 알기 어렵지만 고흐가 동생에게 보낸 9월 9일 편지에 ‘밤의 카페’ 그림이라는 언급이 나온 것으로 봐서 최소 9월 초중순 안에 그려진 그림임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더 재미있는 사실은 그림 속 카페가 현재까지도 그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고흐가 카페를 그린 각도를 살펴보면 포룸 광장에서 정남쪽 방향을 바라보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 고흐 카페의 현재 모습. 그림의 각도와 비교해보면 그 모습을 아직까지 잘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1888년 9월 초 남쪽 하늘에서 보일만한 별자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의 미술사학자인 캘리포니아 대학의 알버트 보임 교수는 해당 별자리를 물병자리로 판단했다. 그림 속 손님 숫자가 적은 것을 근거로 밤 11시 언저리에 그려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반대로 하버드 천체물리학 교수였던 찰스 휘트니는 해당 시간을 초저녁으로 보고 전갈자리라고 주장했다. 전갈자리는 물병자리에 비해 밝은 별이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카페 건물 틈 사이로 확인하기엔 조금 더 적합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과연 고흐가 본 별자리는 전갈이었을까 물병이었을까. 아니면 단순히 그의 머릿속에서 재창작된 별의 나열이었을까. 카페의 조명이 하늘에 닿아 빛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아름다운 그림에서 고흐는 어떤 말을 하고 싶었을까.

1888년 9월 5일의 밤하늘 시뮬레이션 모습. 시간에 따라 전갈자리와 물병자리가 모두 남쪽에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물병자리는 약간 남동쪽에 치우친 느낌이 든다.
전갈자리와 비교한 그림 속 별의 배치
물병자리와 비교한 그림 속 별의 배치


고흐 –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빈센트 반 고흐.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오르세 미술관 소장

 밤의 카페 테라스에서는 어떤 별자리가 그림 속에 등장하는지 확실히 알아내기 어려웠다면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에는 너무나도 확실한 별자리가 정확히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서양에서는 큰곰자리라 불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북두칠성으로 익숙한 모습이 눈에 확 들어온다. 밤의 카페 테라스와 같은 달인 1888년 9월에 그려진 이 그림은 역시 그의 편지를 확인했을 때 월말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 속 북두칠성의 모습

 그런데 이렇게 평화롭게 지나갈 법한 그림에도 뭔가 이상한 점이 담겨있다. 북두칠성의 각도를 보면 해당 그림이 정확하게 북쪽 하늘을 담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를에 설치된 ‘고흐가 그림을 그린 장소’ 표지판에 따르면 해당 방향은 북쪽이 아니다. 고흐가 당시 살던 집에서 오래 움직이지 않고 나오는 론강 변의 각도에서 보이는 하늘은 서쪽 하늘인 것이다. 과연 이 그림에서 고흐는 보일 수 없던 북두칠성을 이용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 눈에 보이지 않아도 북두칠성이 그림의 한가운데 자리 잡아 그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는 걸 보면 고흐의 마음에 쏙 든 별자리가 아니었나 싶다.

론강 변 고흐가 그림을 그렸다고 추측되는 장소 (구글 로드뷰)


고흐- 별이 빛나는 밤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뉴욕 현대미술관 소장

 보통 ‘빈센트 반 고흐’라고 하면 떠오르는 유명 그림이 여러 장일 것이다. 자화상, 해바라기 연작, 까마귀가 나는 밀밭 등등. 그러나 나에게 고흐의 이름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림은 바로 이 그림. 별이 빛나는 밤이었다. 앞서 소개한 두 그림을 그린 후 약 3개월이 지나 자신의 귀를 직접 자른 고흐는 자진해서 생레미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된다. 그렇게 1889년 6월. 불후의 명작이 된 별이 빛나는 밤이 정신병원에서 그려지게 된다. 이 그림에서 시간대를 알 수 있는 힌트는 달에 있다. 그림 속 달의 형태는 그믐달이다. 새벽에 확인이 가능한 달인 만큼 시간대가 새벽이라는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거기에 6월 18일에 쓰여진 편지에 이 그림이 언급된 것으로 봐서는 최소 그 이전에 완성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럼 1889년 6월 언저리 프랑스 새벽 밤하늘에는 어떤 별이 떠 있었을까.

1889년 6월 15일 새벽 밤하늘

 이상하게도 6월 중순 밤하늘에는 그믐달이 아니었다. 시간을 조금 더 뒤로 돌려보자. 5월 말 드디어 그믐달이 모습을 드러낸다. 이 밤하늘에서 유독 튀는 것은 달 하나가 아니었다. 달 다음으로 밤하늘에서 밝게 보이는 행성. 금성이다. 많은 학자가 나무 오른편에 밝게 표시된 천체의 정체는 금성으로 추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근처에 있는 별자리 중 그림에 표현된 것은 무엇일까. 약간의 거리 비율 차이가 나지만 주변에서 가장 밝은 별자리는 양자리이다. 공교롭게도 고흐의 생일 별자리가 양자리였다고 하는데 마침 그의 눈에 들어 이 그림에 자리잡았다고 하니 그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온다.

1889년 5월 25일 새벽 밤하늘
그림 속 양자리로 추정되는 형태

 당시 고흐는 낮에 캔버스에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아마 그 과정을 거치면서 개별적으로 눈에 담은 하늘을 한 화폭에 넣어야 했을 것이다. 그 결과 천체 간 거리 비율이 약간 깨진 것이 아닐까 한다.

 고흐의 작품들은 그 생전에는 빛을 보지 못하다가 마치 그의 죽음으로 완성되었다는 듯 뒤늦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무수히 많은 좌절과 실패로 가득했던 그의 삶 속에서 별은 어떤 의미가 되어주었을까. 그림 속 반짝거리는 별들은 이미 사라진 고흐와 달리 지금 이순간에도 하늘에서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다. 한 번 실제 별자리를 바라보고 다시 그의 그림을 살펴보자. 끝도 없이 내뿜는 별빛이 그의 그림 속에 스며들어 있다. 어쩌면 우리는 고흐가 느꼈을 그 감정의 파편을 별이라는 도구를 통해 보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참고자료

1. 김선지, 김현구. (2020). 그림 속 천문학. 아날로그(글담)
2. 이소영. (2012). 실험실의 명화. 모요사
3. 최연욱. (2016). 반 고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32가지. 소울메이트
4. https://vangoghletters.org/vg/letters.html (반 고흐의 편지 모음)
5. Albert Boime. (1984). Van Gogh’s Starry Night: A History of Matter and a Matter of History
http://www.albertboime.com/Articles/Dec1984.pdf
6. 이태형. (2015). 고흐 그림 속 비밀. The science times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A%B3%A0%ED%9D%90-%EA%B7%B8%EB%A6%BC-%EC%86%8D-%EB%B9%84%EB%B0%80

Copyright 2021. 의왕천문소식 김용환 연구원 All right reserved.
dydgks0148@astrocamp.net